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이것저것

청약가점계산기 사용방법

청약가점계산기 사용방법



청약가점이라는 것은 아파트 분양을 받을때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데 순서를 정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가점제와 추첨제입니다.  우선 가점제는 가점의 항목을 기준으로 산정한 점수가 높은 순서 대로 입주자를 선정하는 것이며, 가점의 항목으로는 청약저축의 가입기간과 부양가족수 그리고 무주택기간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추첨제는 같은 순의 안에서 추첨을 통하여 입주자를 뽑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선 1순위 청약자 같은 경우는 가점제에서 당첨이 안된경우 자동 추첨제에 대상이 됨으로서 입주자로 선정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청약가점을 계산해서 본인의 점수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볼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먼저 검색창에 '아파트투유'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밑에 보이는 홈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그러면 아파트투유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는데 메인화면에 보이는 '청약가점 계산하기'로 들어갑니다.



청약가점의 첫번째 항목은 '무주택의 기간'입니다. 무주택의 기간에 따라 적게는 2점에서 32점까지 점수를 받을수 있는데요, 무주택자 여부를 판단할때는 살고있는 세대원 전원을 기준으로 하며, 무주택 기간의 산정은 청약신청자 및 배우자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숙지 하시길 바랍니다.



밑에 보이는 사진은 무주택 기간에 따른 점수를 보여주는데요 12년이상 13년 미만은 26점/ 13년이상 14년 미만은 28점/ 14년이상 15년미만은 30점, 마지막으로 15년 이상은 32점 입니다.



청약가점의 두번째 항목은 '부양가족의 수' 입니다. 부양가족의 기준은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를 기준으로 본인을 제외한 나머지 세대원수를 말합니다. 배우자의 경우는 분리세대의 경우에도 부양 가족수에 포함 할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의 점수는 5점에서 35점까지 받을수 있는데, 내용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청약가점 세번째 항목은 '청약통장의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 우선 2000년 1월1일로 입력을 해봤습니다. 그렇게 되면 가입기간이 16년7개월이 됩니다. 최초의 청약통장 가입날짜를 입력하고, 청약가점 확인을 위해 '다음화면'을 클릭 합니다.



밑에 보이는 사진이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에 따른 점수 입니다. 참고 하시면 됩니다.



앞서 알려드린 3가지 항목의 최대 합산 점수는 84점 입니다. 대충 저의 점수를 계산해보니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무주택기간 0점/ 부양가족의 수는 20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은 17점을 받아 총 37점이 나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청약가점계산기를 이용한 나의 점수를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본인의 청약가점 점수는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기를 이용해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하는 방법[클릭]